1983년 윤경렬은 문헌, 歷史的 說話, 출토 유물, 高句麗․百濟에서 유행된 遊戱 등에 미루어 新羅의

遊戱에 관한 資料를 정리했다. 그는 실내유희에서 圍棋, 將棋, 樗滿戱, 雙陸, 안압지 주사위, 윷놀이

를 소개하고 있다. 따라서 이 주사위는 그 자 체가 하나의 독립된 놀이처럼 제시되었으나, 그 해석

에는 별다른 진전이 없었 다.16) 그리고 고경희는 1989년에 간행된 󰡔안압지󰡕에서 ‘주사위(酒令

具)’라는 제목 으로 사진과 함께 14면 주사위를 소개했다.17) 1990년대 들어서는 14면 주사위가

풍속을 설명할 때 제시되면서 술 마실 때 흥 을 돋우는 놀이구로 굳어져 갔다. 예를 들면, 박경자․

양병이는 “臨海殿이 궁중 遊宴所로 사용되었으며 酒令具(14면 주사위)가 이를 방증한다.”고 했

다.18) 또한 문 동석은 놀이와 축제 에서 ‘주사위 한번 던지고 술석잔 마시기’라는 제목으로 주 사

위의 명문들을 해석했다.19) 이후, 󰡔신라생활관󰡕에서는 14면 주사위를 신라의 酒 道로 해석했

고,20) 김현희․윤상덕․김동우는 ‘통일신라인의 풍류의 마지막 숨결이 흐르는 곳’으로 포석정과 안

압지를 소개하면서 14면 주사위를 주목했다.21) 그러나 14면 주사위에 관한 이러한 설명들은 매

우 단편적인 언급에 불과했고,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1975년에 발굴된 이후 현재까지 본격적인

논문이 단 한편 도 없다. 그러다보니, 󰡔안압지발굴조사보고서󰡕에 이를 주사위로 본 김택규의 견

해 가 기준이되었으나, 이 유물에 관해서는 현재까지도 그 명칭조차 일치되어 있지 않다. 즉, 이 유

물의 명칭은 14면 주사위, 14면 投子, 주령구, 목제 주령구, 안압지 출토 주사위 등으로 혼용되고

있다. 또한 14면 주사위의 모양에 관해서도 4각형과 3각형이 섞여서 14면을 이루고 있다고 설명

하거나, 또는 4각형과 6각형이 섞여서 14면을 이루고 있다고 한다. 더구나 명문의 해석에 대해서

도 출입이 많다. 우선 글자가 4자씩 쓰여 있다고 하기도 하고, 4-5자가 쓰였다고도 한다. 그 형태나

내용 에 대한 설명이 이와 같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을 뿐, 이 주사위의 용도나 사용 방법에 대해

서는 본격적으로 고찰된 바가 없다. 본고는 모든 문제들을 장을 달리 하면서 본격적으로 논의하겠

다. 한편, 1990년대 접어들면서 신라 14면 주사위에 관해서 통계학, 수학, 관광학 등 과 같이 역사

학과는 전혀 다른 계열에서 전혀 다른 성격의 논문들이 출간되고 있 다.22) 실제로 14면 주사위는

그 모양이 특이하고 면이 각각 달라서 각 면이 나타 나게 되는 확률이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주사위

를 던졌을 때, 어느 면만 나올 확률 이 많다거나 적다거나 한다면 그 면이 다 있어야 할 이유도 없

고, 던지는데 흥미 를 감소시키게 된다. 그런데 1990년대 들어오면서, 14면 주사위 확률에 관한 논

문 들이 나왔다. 즉, 허영희는 주사위를 소개하고 그 벌칙내용도 설명하면서 각 면이 나타나는 확

률을 구했다.23) 이후 채경철․이충석의 14면 주사위의 확률 을 재검 토 했고24), 장기훈은 기존에

나온 확률과 자신의 이론을 비교했다25) 2000년대에 와서 장대홍에 의해 기존의 통계에 대한 업

적이 재검토되기도 하였다.26) 이들은 각기 연구방법에 있어서 차이를 드러내고 있지만, 그 결론

으로는 14면 주사위의 각면이 나타나는 확률에 관해서는 거의 동일하다고 결론을 맺고 있다. 한

편, 한경수․안정용․강윤비 등은 14면 주사위를 이용하여 교육자료를 만들 고자 했다.27) 고상숙․김

영남․강흥수도 목제 주령구의 현대적 활용방안을 모색 했다. 그들은 특히 이곳에서 14면 주사위를

제작하는 방법과 14면 각각에 대한 숫 자적 해석을 시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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