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청소년기의 공격성이 아동으로 하여금 온라인 카지노에 빠져 살게 할 수 있고, 카지노을 조금 해서

는 크게 재미를 못 느끼는 내성이 생 겨 카지노하는 시간을 늘리게 만드는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결과를

얻었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청소년기의 공격성이 온라인 카지노에 대한 금단증상을 생기게 하고 그와

관련된 부정 정서를 경험하게 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 렇다면 추후에는 그것이 온라인 카지

노에서 공격성이 더 좋은 성과를 얻게 하는 것인지 아니면 서론에서 언급한 것처럼 온라인 카지노에서

공격성의 충동을 해 결할 수 있는 것인지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Ramírez와 Andreu(2006)가 공격성에

는 분노나 적대감이 포함된다고 하였고, 본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에도 하위척도로 분노와 적대감이 있

기 때문에 청소 년기의 온라인 카지노중독을 예방하거나 중재하기 위해서 분노조절 훈련을 할 필요가

있다. Ramírez와 Andreu(2006)가 공격성에 충동성이 포함된다고 보았 다. 임영옥과 서경현(2018)의

연구에서는 자기조절능력이 강한 초등학교 고학 년생들은 인터넷 카지노에 덜 몰입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도 본 연구와 같은 맥 락에서 이해할 수 있다. 초기 청소년기에 공격성과 충동성을 감소시키거나 온

라인 카지노중독을 중재하기 위해서도 자기조절훈련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모 른다. 따라서 온라인 카

지노중독에 빠진 아동들에게 분노조절훈련이나 자기조절 훈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해 볼 필요도

있다. 본 연구에서 좋지 못한 대인관계가 온라인 카지노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공격성이 완전히 매개하

는 것으 로 나타났기 때문에, 그런 중재들이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한편 초기 청소년

기에 사회불안을 경험할수록 온라인 카지노중독 수준이 높았 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초기 청

소년기의 사회불안은 카지노지향 생활 을 더 하게 하고, 온라인 카지노 중독에 대한 내성과 금단을 경험

하게 할 수 있 으며, 카지노에 대한 통제력을 잃게 할 가능성이 있었다. 이는 온라인 카지노이 알 코올

(Ham et al., 2010)에 대한 것처럼 사회불안을 느끼지 않게 하는 이완효과 를 기대하게 하거나 도피처

역할을 하기 때문일 수 있다. 만약 그렇다면 온라 인에 중독된 아동들이 다른 방식으로 사회불안을 해소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효과가 있을 수 있다. 한편 사회불안이 알코올 중독과 같은 다른 중독과 상

관이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있는데(Buckner et al., 2006; Stein et al., 2001), 본 연구에서는 행위중독

특히 온라인 카지노중독과 상관이 있다는 결과를 얻었 다. 또한 대인관계와 온라인 카지노중독간의 관

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고 있었 기 때문에, 이완훈련이나 사회불안에 대한 인지행동치료가 아동의 온

라인 게 임중독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끝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해석하는 데는 다

음과 같은 제한점이 있다. 본 연 구는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아동에게 적용할 경우 문항 수가 많으면 신

뢰도나 타당도가 낮아질 수 있어 문항 수를 줄여 측정하였어도 왜곡된 반응의 가능성 은 여전히 존재한

다. 그리고 서울시에 위치하는 초등학교의 학생들만을 대상 으로 하여 일반화의 한계는 있을 수밖에 없

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현재 스마 트쉼센터에서 사용하는 아동용 온라인 카지노중독 척도를 사용하였

지만 스마트 폰의 발달로 급속하게 변하는 온라인 카지노 환경을 완벽하게 반영하지는 못했 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분석된 내용은 재확증되어야 하며, 앞서 논의 된 내용을 바탕으로 관련 연구들이 계

속해서 많이 이루어졌으면 한다.

출처 : 우리카지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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